생명 관련 서적

BBC 인체 대탐험

관리자 | 2016.08.10 11:11 | 조회 6181

BBC 인체 대탐험

 

- 제작진: BBC

 

- 장르: 시사교양

 

- 내용: 인간, 탄생과 죽음의 신비를 벗긴다. 인간은 어떻게 태어나고, 죽어가는가? 과학 다큐멘터리 제작에 새로운 이정표가 된 화려하고 심층적인 생태학 시리즈! 개체의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거치는 생의 단계 단계들이 아름다운 영상과 감동으로 다가갑니다. 신비롱둔 인체와 내부 기관들, 뇌, 혈액 등의 작요을 밝혀내기 위해 최첨단 촬영기술과 특수 제작된 의학 이미지를 사용하여 당신의 인체로 여행을 떠납니다.

 

▶ 제1편 아름다운 시작

인간이 지구상에서 가장 진화한 생물체가 돌 수 있었던 인류의 비밀을 밝혀 내기 위한 진화과정 우리 생존 전반에 걸치는 진화의 과정을 과학적으로 살펴본다. 유충이 나비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변태를 거듭하듯이 주변의 보살핌없이 한시도 생존할 수 없는 아기가 첫 걸음마를 하고 청소년에서 원기 왕성한 청년으로 그 모습을 바꾸며 성숙한 중년에서 다시 노년에 이르기 까지...

▶ 제2편 임신과 출산

결혼 7년째인 부부의 아기 갖기 과정을 통해 임신과 출산의 고정을 살펴본다. 최초 특수제작된 새로운 의학영상 기술을 이용한 카메라를 통해 자궁 내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가 나팔관을 거쳐 이동 후 정자의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 순간의 모습. 여지껏 보지 못했던 임신 후 수정란의 세포분열 보습과 태아의 성장과정 및 산모의 변화 과정, 출산의 모습을 독특한 영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제3편 첫걸음

갓 태어난 아기에서 7세 미만의 유아. 걸음마를 시작하는 아이부터 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날까지 유아의 성장과정을 지켜본다. 갓 말문이 트이고 첫 걸음마를 배우는 6개월 된 아기의 성장과정과 놀라운 순간 포착 촬영을 통해 아기가 균형감각을 익혀가는 과정도 보여주다. 또한 말을 배우는데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4살 박이 세 쌍둥이를 통해 서로가 서로를 보며 학습하고 모방하는 행위가 얼마나 중요한지 유아기의 모든 것을 생생히 보여준다. 

▶ 제4편 사춘기의 비밀

인간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인 사춘기의 모습을 자세히 담았다. 우리 신체의 변화를 유도하는 화학전달자 호르몬을 통해 성적인 성징을 이제 막 사춘기에 접어든 10대 청소년들을 통해 독특한 영상기록으로 보여주고 있다. 신체적으로 일어나는 급격한 변화의 원인인 호르몬은 10대의 신체전반에 걸쳐 겉 모습과 내면에 폭 넓게 유도하는 성장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제5편 두뇌의 신비

인체의 부분들 중 가장 특별한 생명체로 가장 불가사의하며 인간이 성숙된 삶을 영위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두뇌. 두뇌의 단층세포를 카메라로 만배 확대하여 보여주고 뇌 세포가 전기적 자극이나 생각에 의해빛으로 발하는 모습을 생생히 보여준다. 인간 두뇌의 폭넓은 진화는 타인과 관계를 유지할 필요성과 사회를 구성하기 위한 것에서 기인된 것이며, 우리가 개성을 소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자아이다. 세상에 알려진 사실들 중 그 어떤 것보다 가장 복합적이고 복잡한 기관인 인간 두뇌의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정의 내려본다. 

▶ 제6편 세월이 가면

우리는 왜 나이를 먹는 것일까?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동물 중에서 인류는 독특한 가임기를 거치며, 이 기간에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활 수 있게 된다. 우리가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는 없지만 원숙한 노년기를 살아가기 위한 우리의 능력은 인체의 경이적인 조화에서 기인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인체의 점진적이지만 꾸준히 진행되는 노화현상의 베일을 벗겨본다.

 

▶ 제7편 영원한 순환

죽음은 순간적으로 단조롭게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인체가 그 기능을 완전히 소진해 버려 서서히 활동을 멈추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죽음의 순간을 단순히 인체 내부 세포들이 수명을 다 한 때라고 단정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면 인간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개체의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겪는 여정은 달리 생각하면 죽기위한 인체의 끊임없는 순환과정에 지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알려진 생물학적 메카니즘의 뒷편에 도사리고 있는 알려지지 않은 세계로 가본다. 

▶ 제8편 인체대탐험 이렇게 만들었다

전자현미경, 내시경의료장비 등 최첨단 의학장비를 이용하여 인체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신비로운 모습들을 보여준다. 생후 몇 개월이 안된 신생아부터 100세이상의 노인에 이르기까지 나이별 인간의 모습을 한명 한명 카메라로 비취고 또한 컴퓨터 그래픽의 도움으로 의학사진이 3차원 영상으로 표현되며 임산부의 몸속과 태아는 물론 뇌의 모습,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체의 본질을 시각적으로 절묘하게 표

현, 정밀하게 영상으로 담아내는 제작과정을 총망라 했다.

 

구매문의: KBS 미디어센터: 1644-8560

 

☞  DVD 구매 문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 생명위원회는 '제 1부 아름다운 시작'과 '제2부 임신과 출산' 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witter facebook
댓글 (0)
주제와 무관한 댓글, 악플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